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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프로젝트] Google Analytics 연동하는 법

가을기_ 2021. 5. 11. 23:24

본 포스팅에서는 사이드프로젝트 스케치데브를 개발하며 경험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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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서비스에 있어서 디지털 마케팅은

약장 속의 약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필수죠.

서비스를 함에 있어서 시장을 파악하고 고객을 이해하려면

사용자가 어디에서 유입이 많이 되었고

어느 화면에서 길게 머무르는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IT 대기업들이라면 자체 데이터 인프라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 인프라를 모두 직접 만들 수는 없겠죠.

그러면 우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분석 데이터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매우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분석 툴입니다.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기본 기능 만으로도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내 웹사이트를 방문할까?
  • 웹사이트 방문자의 연령대와 성별, 거주 지역은?
  • 데스크탑, 모바일 중 어느 기기의 비중이 높을까?
  • 어떤 검색엔진 또는 웹사이트, 광고채널에서 유입될까?
  •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지 혹은 컨텐츠는 무엇일까?
  • 전환으로 이어진 방문자들은 그동안 어떤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했을까?

등의 질문에 쉽게 답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연동하는지 알아봅시다.

 

연동하는 법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기존에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없으면 위와같이 화면이 뜰겁니다.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합시다.

 

 

 

위 화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계정 이름인 "actumn"으로 했습니다.

필요에 따라 "Google 제품 및 서비스" 등의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이후에는 속성을 설정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속성은 저희가 측정할 앱 및 웹 단위의 데이터 측정 메타데이터입니다. 서비스 이름을 적고 선호하는 시간대와 통화를 적으면 되겠죠.

 

 

마지막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환경 맞춤설정을 위해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저는 소규모 사이드프로젝트이고, 참여도와 데이터 측정용도이므로 위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을 했다면 다음은 사이트에 태그를 심어야합니다.

관리 > 계정 선택 > 속성 선택으로 방금 만든 sketchdev 속성까지 찾아갑시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을 선택했다면 그 다음은 어시스턴트 설정 > 태그 설치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태그 설치를 클릭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서비스에 따라 맞는 플랫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스케치데브는 웹 서비스이므로 "웹"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하기 위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웹 사이트 URL, 서비스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웹 사이트 html페이지에 태그를 추가하라고 뜹니다.

이를 복붙해서 웹 사이트 소스코드에 추가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추가합니다.

 

이제 사이트에 접속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알맞게 요청이 갑니다.

 

 

그 이후 집계되는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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