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수익화의 꽃.
주로 구글의 애드네트워크 admob을 활용해 광고 수익을 만든다.
종류
- 배너광고 (Banner): 일반적인 배너 광고. 텍스트/이미지/동영상 지원.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고가 자동으로 갱신된다. 상당, 하단 등 앱 컨텐츠 특정 영역에 표시한다.
- 전면광고 (Interstitial): 화면 전체를 덮는 광고. 항상 표시하지 않고, 앱 화면이 전환되는 시점에 표시. 좋은 AdX (광고 경험)을 위해서는 적절한 빈도 설정이 필요하다.
- 보상형 (Rewarded): 광고를 보면 보상을 주는 포맷. 전체화면으로 광고가 표시된다. 유료아이템 홍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네이티브 (Native): 배너광고가 고정된 크기를 가진데 반해, 네이티브 광고는 앱 내 컨텐츠에 맞게 광고의 크기, 색상, 글꼴 설정이 가능. 리스트 형태로 표시되는 컨텐츠 중간에 주로 표시한다.
유의해야할 사항들 - 가이드라인
기획&개발 단계
- 컨텐츠 가이드라인
- 광고 게재가 금지되는 컨텐츠: 불법 컨텐츠(악성코드, 지적재산권 침해 등), 특정 집단 갈등 및 혐오 조장, 가짜뉴스, 음란물
- 광고 게재가 제한되는 컨텐츠: 성적인 컨텐츠 (과도한 노출, 성인용품), 충격적인 컨텐츠 (잔인한 이미지, 폭력 행위 등), 온라인 도박 (카지노, 스포츠 베팅 등), Google play 정책 위반으로 삭제된 앱
- 구현 가이드라인: 광고 구현시 고려해야할 사항들
- 사용자의 광고 클릭 유도 금지. (광고를 클릭해서 개발자를 후원해주세요, 하면 안됩니다)
- 컨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화면에 광고 게재 금지. (로그인 화면 등)
- 행동 가이드라인: 광고 테스트 & 운영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 광고 구현 테스트시에는 반드시 테스트 광고 사용. 테스트 광고가 아닌경우 계정이 해지될 수 있다.
- 자신의 앱 내에 표시되는 광고 클릭 금지. 배포하고 실 사용자가 많을지라도 정책위반으로 걸릴 수 있다.
- 믿을만한 앱 프로모션 서비스 사용하기. 일부 서비스의 경우 앱 프로모션 중에서 악의적 광고 클릭을 발생 시킬 수 있다.
애드몹 계정 만들기
Admob 계정 만들면 Google AdSesne, Google Ads 함께 생성된다.
Admob은 직접만든 광고를 게제하는 house ads 기능도 있다.
https://admob.com 에서 계정 생성.
(이미 만들어서 스크린샷 없음)
광고 단위 만들기
https://apps.admob.com 콘솔에 들어가서 앱을 등록해야함.
android, ios 플랫폼 별로 따로 등록해야한다.
앱 추가를 클릭하자.
플랫폼에서 안드로이드 클릭
사용자 측정항목이 있으면 별도 분석툴이 없어도 앱 사용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앱 추가를 하면 새 애드몹 앱이 추가된다.
앱 ID section에서 ID를 확인해두고, 광고 단위를 추가하자.
앱 하단에 추가할 배너광고를 추가해보자.
배너를 선택하고,
화면 하단 배너라고 이름 짓는다.
고급 설정을 클릭하면
배너에서 사용할 광고 유형이나 새로고침 주기, 최소 광고 단가를 설정할 수 있다.
모두 기본값으로 둔다.
광고 단위를 만들고 나면
광고 단위 ID가 부여된 것을 알 수 있다.
앱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 이 광고단위 ID를 사용하게 된다.
전면광고도 만들어보자.
전면광고는 너무 자주 표시되면 사용자에게 불편을 줄 수 있다.
고급 설정을 켜서
게재빈도를 5분에 1번꼴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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