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기 Workspace

성공과 지혜 그리고 성장의 역설 - meta의 사례와 함께. 본문

카테고리 없음

성공과 지혜 그리고 성장의 역설 - meta의 사례와 함께.

가을기_ 2025. 4. 26. 13:03

https://news.hada.io/topic?id=20513

Careless People - `부주의`한 사람들 | GeekNews

Sarah Wynn-Williams의 회고록 Careless People은 Facebook 내부의 무능과 도덕적 해이를 폭로하는 생생한 내부 고발서임Zuckerberg, Sandberg, Kaplan 등 경영진의 인격적 결함과 무책임한 의사결정이 반복적으로

news.hada.io



1. 성공과 지혜의 지속 가능성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인성이 개차반이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많은 성공한 이들 가운데에는 겸손하고 지혜로운 인물들이 적지 않다. 지혜로운 이는 자신의 성공을 지속 가능하게 만들지만, 지혜가 결여된 성공은 드물게 지속될 뿐이다. 결국 진정한 성공은 인성의 깊이와 지혜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의미를 가진다.


---

2. 젊은 창업자와 성장의 딜레마


비극적인 사실은, 어린 시절의 성공이 젊은 창업자들에게 성장의 필요성을 제거해버린다는 점이다. 소년등과(少年登科)는 반드시 불행(不幸)을 부른다. 이른 나이의 성공은 실패를 경험한 이들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게 만들고, 더 큰 성공에 대한 집착으로 시야를 흐리게 한다.


---

3. 젊은 창업자 신화와 환상의 그림자


가끔씩 사회에서는 젊은 창업자들의 성공을 지나치게 우상화하는 문화가 나타난다. 이는 성공한 인물의 후광을 빌려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무의식적 욕망의 발현이다. 그러한 환상은 일시적인 우월감을 제공하지만, 실체 없는 열광은 결국 허망함만을 남긴다.


---

4. 리스크에 대한 무지와 그 대가


이러한 문화 속에서 많은 이들이 리스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성공은 개인적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적 운과 환경적 요인 또한 크게 작용한다. 그러나 이를 간과한 채 성공을 절대화하면, 실패를 받아들여야 하는 순간에 모든 기반이 무너져 내리는 참담한 경험을 하게 된다. 지혜를 갖추지 못한 성공은 결국 오래가지 못하고, 남는 것은 공허뿐이다.


---

5. 기업 성장과 극단의 위험성


기업이 끊임없이 성장해야만 하는 당위가 과연 존재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성장은 필연적으로 파시즘적 사고와 극단주의를 부추길 위험을 내포한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고민하지 않는 성장은 결국 스스로를 파멸로 이끌 가능성이 높은 것이 아닐까.






Comments